빌라델비아 교회 (계 3:7-13)
오늘 본문인 소개하고 있는 빌라델비아 교회는 열린문의 축복을 약속받은 교회입니다. 빌라델비아 교회는 또 아시아 7교회 가운데 서머나 교회와 함께 책망 없이 칭찬만 받은 교회요, 7년 대환난으로 상징되는 시험의 때를 면하게 되는 특별한 약속을 받은 교회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빌라델비아 교회에게 주신 말씀을 중심으로 강해를 시작하겠습니다.
'빌라델비아'는 사데 동남쪽 약 40km 지점에 위치한 고원 도시로 포도 생산지로 유명하였습니다. 그곳은 서머나와 루디아 왕국으로부터 동방으로 가기 위해 제일 먼저 들러야 하는 도시로 '동방의 관문'이라 일컬어지기도 했습니다. 농업과 상업이 발달하여 경제적으로 상당한 부를 누렸으나 지진이 잦아 피해가 많았습니다. 또한 많은 신전과 종교적 행사가 있어 A.D.5세기에는 '작은 아테네'로 불렸습니다. 그러나 빌라델비아는 이교 신전과 종교 행사가 많고 2,3장에 나타난 소아시아의 일곱 교회가 위치한 지역 중 가장 짧은 역사를 기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B.C.159-138) 아시아가 이슬람교도들에 의해 짓밟힐 때 유일한 기독교의 보루로서 신앙적인 면에서 가장 칭찬을 받은 지역입니다.
우선 7절을 보니,
“거룩하고 진실하사 다윗의 열쇠를 가지신 이 곧 열면 닫을 사람이 없고 닫으면 열 사람이 없는 그이가 가라사대”라 증거합니다. 본문에 나타난 그리스도의 모습은 사 22:15-25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본문에서 '다윗의 열쇠'는 다윗의 집 즉 하나님 나라의 문을 열 수 있는 열쇠로서 하나님 나라의 특성인 영생의 수여권을 설명합니다.
한편 '열면 닫을 사람이 없고 닫으면 열 사람이 없는 그이'는 '다윗의 열쇠를 가진 이'에 대한 해석으로 당시 빌라델비아의 정황을 반영합니다. 당시 빌라델비아에 많이 거주하였던 유대인들은 오직 자신들만이 다윗의 나라를 유업으로 물려받았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러한 상황 속에 살던 빌라델비아 교인들에게 그리스도께서 자신을 '다윗의 열쇠를 가진이'라고 계시한 것은 유대인들이 주장하는 선민의식에 대한 반론이며, 그리스도 자신이 천국의 주권을 가진 메시아이심을 강조함으로 빌라델비아 교인들을 위로하신 것입니다(마 28:18; 엡 1:22; 히 3:6).
이어서 예수님 자신을 다음과 같이 계시합니다.
“볼지어다 내가 네 앞에 열린 문을 두었으되 능히 닫을 사람이 없으리라”
'열린 문'에 대한 해석은 천국으로 들어가는 '구원의 문'으로 이해합니다. 왜냐하면 12절과 본서의 종말론적 성격으로 볼 때 그리스도께서 열어주신 구원의 문을 닫을 사람이 없는 것으로 해석되기 때문입니다. 이어서 주님은 빌라델비아 교인들을 다음과 같이 칭찬합니다.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적은 능력을 가지고도 내 말을 지키며 내 이름을 배반치 아니하였도다”
'적은 능력'은 원어적인 해석은 '능력이 거의 없다'는 의미로 그 지역에서 빌라델비아 교인들의 신분이나 지위 등의 외적 능력이 변변치 못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한편 '지키며'는 반의적인 강조 표현으로 문자적으로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켰다'를 의미합니다. 이는 빌라델비아 교인들이 유대인들이 가하는 시련과 온갖 유혹 가운데서도(9절) 진리의 편에 굳게 서서 그리스도의 말씀대로 살았음을 설명하고 있는 것입니다.
다음 구절입니다.
“보라 사단의 회 곧 자칭 유대인이라 하나 그렇지 않고 거짓말하는 자들 중에서”
이 구절은 빌라델비아 교회가 처한 문제가 외적인 황제 숭배나 핍박 같은 것도 아니었고 부도덕하게 혼합주의로 이끌어 가는 이세벨 주의나 니골라당 같은 내적 문제도 아니었다는 것입니다.
그들이 처한 위기는 예수의 메시아 되심을 부정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이들을 핍박하는 유대인들로부터 비롯된 것이었습니다. 그들은 혈통적인 면에서 하나님의 선택된 백성이고, 자신들만이 하나님 나라를 소유하였다고 주장하나 예수의 메시아성을 부정함으로 사단을 추종하는 자들 즉 '사단의 회'가 되었습니다.
그들은 진정한 유대인이 혈통과 같은 외적인 요소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를 영접함으로 이루어지는 이면적인 것임을 망각하였습니다(롬 2:28,29). 그리고 “ 몇을 네게 주어 저희로 와서 네 발 앞에 절하게 하고 내가 너를 사랑하는 줄을 알게 하리라”하십니다.
유대인들은 본래 이방인들이 자신들에게 찾아와 굴복한다고 믿고 있습니다(사 45:14; 60:14). 그런데 그리스도께서는 본문에서 유대인들이 생각하고 믿는 바와는 반대로 유대인들이 내면적인 유대인이 된 그리스도인들에게 찾아와 굴복할 것이라고 선언하시고 있습니다.
이것에 대해서 혹자는 유대인들의 회심이라고 해석하나(롬 9-11장) 문맥상 본문은 예수의 메시아 되심을 부인하는 '사단의 회'인 유대인들을 그리스도께서 심판하심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예수의 메시아성을 부인한 혈통적 유대인들을 징계하시고 심판하셔서, 이면적이고 영적인 유대인들인 그리스도인들에게 굴복케 하심으로 메시아이신 당신께서 그리스도인들을 사랑하고 계심을 드러내십니다.
예수님은 또한 빌라델비아 교인들이 인내의 말씀을 지킨 것에 대해 칭찬을 하십니다.
“ 네가 나의 인내의 말씀을 지켰은즉”
'나의 인내의 말씀'에 대한 해석은 두 가지인데 하나는 '인내함으로 그리스도의 마지막 재림을 기다리라'는 명령으로 해석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인내로써 죄 많은 세상의 모순을 극복하신 그리스도를 본받아 인내하라'는 말씀으로 해석합니다.(살후 3:5; 히 12:3).
예수님께서는 빌라델비아 교인들이 인내의 말씀을 지켰기에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해 주시겠다고 약속하고 계십니다.
“내가 또한 너를 지키어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리니”
'시험의 때'는 그리스도의 재림 시에 비그리스도인에게 임할 하나님의 진노를 가리킨다고 해석하는 것이 지배적입니다. '시험의 때'에 대한 이러한 해석은 '면하게 하리니'와 상관관계를 형성하여 그 의미를 더 분명하게 드러내고 있습니다.
'면하게 하리니'에 해당하는 원어적인 이해는 환난에서 떠나 보호를 받는 것으로 해석합니다. 따라서 이는 장차 빌라델비아 교인들이 환난 그 자체에서 제외된다는 입장으로 해석합니다. 하나님께 순종하며 그 말씀을 따르고 지키는 그리스도인들은 비록 사단의 역사로 인한 고난은 받을지라도 그리스도의 재림 시에 임할 하나님의 진노는 면하게 될 것입니다.
다음으로 말씀은 이렇게 증거 합니다.
“이는 장차 온 세상이 임하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시험할 때라”
본문은 앞서 언급된 '시험의 때'에 대한 보충 설명하는 것인데, 본서에서 '땅에 거하는 자들'은 그리스도를 부인하고 교회를 대적한 비그리스도인들을 지칭하는 것입니다(6:10; 8:13; 11:10; 13:8,14; 17:8). 그러기에 본절의 '시험할 때'는 그리스도인이나 비그리스도인 모두가 당하는 일반적인 환난의 때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비그리스도인에게 임할 하나님의 진노의 때를 가리키는 것입니다.
다음은 주님께서 속히 오실 것을 말씀하십니다.
“내가 속히 임하리니”
본문은 본서의 중심 사상으로 두 가지 측면에서 이해가 됩니다.
첫째는, 심판의 측면으로 이것은 그리스도의 재림은 악한 자들에 대한 공의의 심판을 목적으로 한다는 것입니다(마 24:48-51; 살후 1:7-9). 이는 에베소(2:5), 버가모(2:16) 및 사데 교회(3절)에 임하신 모습입니다.
두 번째는, 축복의 측면입니다.
본문에서는 심판의 경고가 아닌 충성된 빌라델비아 교인들을 향한 축복의 재림의 약속을 나타내고 있는 것입니다(2:16; 22:7,12,20).
또한, 주님은 “네가 가진 것을 굳게 잡아 아무나 네 면류관을 빼앗지 못하게 하라”하십니다.
'굳게 잡아'는 이제까지 빌라델비아 교회가 지켜온 믿음을 더욱 지속적으로 공고히 해야 함을 시사합니다.
한편 '면류관'은 경기장에서 승리한 선수에게 주어지는 상을 의미하는 것으로 '네 면류관을 빼앗지 못하게 하라'는 말은 경기장에서 선수가 상을 잃지 않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는 것과 마찬가지로(히 12:1-4) 빌라델비아 교인들도 지속적으로 영적 무장을 통해 환난과 핍박 속에서도 인내의 말씀을 지켜 승리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12절 말씀입니다.
“이기는 자는 내 하나님 성전에 기둥이 되게 하리니 그가 결코 다시 나가지 아니하리라”
본문은 당시 빌라델비아 교인들이 이해하기 쉬운 '성전 기둥'을 비유로 하고 있습니다. 당시 빌라델비아는 잦은 지진으로 건물들이 폐허가 되었으나 파괴된 건물 가운데 유일하게 남아 있는 것은 신전의 돌기둥뿐이었습니다. 지진과 폐허 가운데 유일하게 남아 있는 신전 기둥을 본 빌라델비아 교인들에게 하나님이 거주하시는 하나님 성전의 기둥이 되게 하신다는 약속은 승리자들이 하나님 나라에서 중요하고 요동치 않는 위치를 차지하게 될 것임을 시사하는 것입니다(렘 1:18; 딤전 3:15).
주님의 말씀은 다음과 같이 증거 합니다.
“내가 하나님의 이름과 하나님의 성 곧 하늘에서 내 하나님께로부터 내려오는 새 예루살렘의 이름과 나의 새 이름을 그이 위에 기록하리라”하십니다.
본문은 빌라델비아 교인들 중 승리자에게 주어진 두 번째 약속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세 종류의 이름을 부여할 것이라고 약속합니다. 이름을 부여받는 것은 당시 빌라델비아 교인들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한 것이었을 것입니다.
결론입니다.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핍박과 가난 속에서도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며 예수의 이름을 배반치 않은 빌라델비아 교회에게 열린문의 축복,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는 축복과 성전의 기둥이 되게 하는 축복을 약속하셨습니다. 이 종말의 시간을 보내는 우리 모든 주의 백성들도 이러한 축복을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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