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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강해

요한계시록 22장 6-13:21: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by 보석상자 2022. 5. 29.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계 22:6-21)

 요한계시록 22장 6절부터 21절까지의 말씀은 요한계시록의 결론에 해당합니다. 새 예루살렘 성에 관한 설명이 모두 끝난 뒤 마지막으로 기록된 22장 6절부터 21절까지의 말씀이 요한계시록 전체의 결론이라 할 수 있습니다.

 

6. [또 그가 내게 말하기를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된지라 주 곧 선지자들의 영의 하나님이 그의 종들에게 결코 속히 될 일을 보이시려고 그의 천사를 보내셨도다](6절)

 

 1) “또 그가 내게 말하기를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된지라”

 

본문은 19:9를 반영합니다.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된지라'는 1-5절까지의 내용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본서 전체를 지칭하는 것으로 본서 내용에 대한 확증을 시사합니다.

 

 2) “주 곧 선지자들의 영의 하나님이 그의 종들에게 결코 속히 될 일을 보이시려고 그의 천사를 보내셨도다”

 

'주 곧 선지자들의 영의 하나님'은 본서에 나타난 계시의 주체입니다. 여기서 '영'은 문법상 복수로서 성령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선지자들의 영들, 즉 선지자들을 가리킵니다.

 

본서의 내용을 계시하신 하나님은 모든 시대, 즉 신구약 시대의 선지자들에게 성령을 보내셔서 영감을 허락하심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계기토록 하셨습니다.

 

한편 '속히 될 일'은 계시의 내용을 가리킵니다.

 

이것은 1:1의 반복으로 시간상으로 곧 이루어질 내용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때가 이르렀을 때 지체 없이 이루어질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예언의 내용은 1:1과 마찬가지로 하나님으로부터 천사를 통해서 예언자들에게 전하여졌습니다.

 

7.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이 책의 예언의 말씀을 지키는 자가 복이 있으리라 하더라](7절)

 

본절은 '내가 속히 오리니'는 예수께서 하신 말씀의 반복입니다(2;16;3:11).

 

본절의 '속히'는 앞절의 '속히'와 동일한 의미로 그리스도께서 지체하지 않으시고 오실 것을 시사합니다. 이것은 후반 절에서 언급할 예언의 말씀을 지키는 자들에 대한 최대의 응답입니다.

 

한편 '예언의 말씀을 지키는 자의 복'은 본서에 언급된 일곱 가지 복 중 여섯째 복입니다. 이것은 첫째 복을 언급하고 있는 1:3의 반복으로 예언의 말씀을 곧게 붙잡고 오직 그리스도만을 바라보며 고난 가운데 인내하여 승리한 자들에게 주어지는 복입니다.

 

8. [이것들을 보고 들은 자는 나 요한이니 내가 듣고 볼 때에 이 일을 내게 보이던 천사의 발 앞에 경배하려고 엎드렸더니](8절)

 

본절은 '보고 들은 나 요한'은 요한 자신이 이제까지 언급한 모든 예언의 내용들이 황홀경이나 어떤 꿈에 의한 것이 아니라 직접 눈으로 목격하고 귀로 들은 분명한 하나님의 말씀임을 시사합니다.

 

한편 요한이 천사를 경배하려는 행동은 앞서 19:10에서도 진술된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한 해석은 세 가지이다.

 

첫째, 계시를 전달받는 요한의 겸손한 자세를 가리킨다고 주장합니다.

 

둘째, 계시를 받을 만큼 높은 영적 능력을 소유한 요한 자신도 유일하게 경배를 받을 대상인 하나님 대신에 좋은 것 그 자체를 경배하려는 미묘한 유혹을 이겨내기 어려웠음을 의미한다고 해석합니다.

 

셋째, 당시 흔히 있었던 천사 숭배가 잘못된 행위임을 강조하는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이러한 세 가지 해석은 나름대로의 타당성을 지닙니다.

 

9. [저가 내게 말하기를 나는 너와 네 형제 선지자들과 또 이 책의 말을 지키는 자들과 함께된 종이니 그리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 경배하라 하더라](9절)

 

본문은 19:10의 반복입니다.

천사는 요한의 경배 행위를 제지하면서 자신이 하나님의 종임을 강조하여 오직 하나님만을 경배하라고 권면합니다.

 

19:10에서는 천사가 자신을 '요한과 예수의 증거를 받은 형제들'과 동일시하나 본절에서는 '요한과 선지자 그리고 이 예언의 말씀을 지키는 자들'과 동일시하고 있습니다.

 

즉 천사는 말씀을 전하는 선지자들과 그 말씀을 듣고 지키는 자들, 즉 구속을 받아 하나님의 백성이 된 자들과 같은 하나님의 종입니다. 그러기에 설사 천사가 하나님의 계시를 전하여 준다 할지라도 그는 결코 경배 대상이 될 수 없으며 오직 계시의 근원이신 하나님만이 경배 대상이 됩니다.

 

10. [또 내게 말하되 이 책의 예언의 말씀을 인봉 하지 말라 때가 가까우니라](10절)

 

'인봉 하지 말라'는 10:4에서 '인봉하고 기록하지 말라'고 명령한 것과 대조를 이룹니다(사 8:16;단 8:26;12:4, 9).

 

'인봉 하지 말라'는 명령에 대해서 혹자는 죄인들이 더이상 구원을 얻을 길이 없기 때문이라고 주장하나, 재림의 때가 가까워 더 많은 사람들로 그리스도를 영접하고 구원의 길을 걷게 하기 위함임을 나타냅니다.

 

그 명령은 이 예언의 말씀을 더 이상 감추지 말고 드러내라는 의미로 본서의 예언의 말씀이 교회가 알 필요가 있으며 모든 사람이 들어야 하는 것임을 암시합니다. 한편 '때가 가까우니라'는 그리스도의 재림의 임박성을 시사하는 것으로 예언의 말씀을 인봉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입니다.

 

본서의 예언의 말씀은 근본적으로 마지막 때에 이루어질 그리스도와 하나님을 대적하는 사단의 무리, 즉 적그리스도와의 전투를 시사함은 물론 역사의 매 순간에 하나님과 사단의 영적 전투로 드러납니다.

 

그러기에 '때가 가까우니라'는 재림의 임박성과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한 그리스도인의 기대성을 암시합니다.

 

11. [불의를 하는 자는 그대로 불의를 하고 더러운 자는 그대로 더럽고 의로운 자는 그대로 의를 행하고 거룩한 자는 그대로 거룩되게 하라](11절)

 

본절은 혹자는 더 이상 회개의 기회가 없는 것을 나타낸다고 이해합니다. 그러나 17절에서 회개의 초청을 언급하는 것으로 보아 본절을 그렇게 해석하는 것은 부당합니다.

 

본절은 마지막 때에 사람들이 자신들의 마음과 행위대로 열매를 거두게 됨을 시사 합니다. 그러기에 본절은 지금 이때에 회개해야 함을 강조합니다.

 

12.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내가 줄 상이 내게 있어 각 사람에게 그의 일한대로 갚아 주리라](12절)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는 7절의 반복입니다(3;11).

 

이와 같이 악한 자와 의로운 자를 구별하여 심판하시는 것과 연결된 재림은 사 40:10의 심판하시기 위해 오시는 하나님의 모습을 반영합니다. 이는 권능의 손을 휘둘러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권세가 재림하시는 그리스도에 의해 성취됨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한편 '각 사람에게 그의 일한 대로 갚아 주리라'는 그리스도의 재림의 목적을 가리킵니다. 이처럼 행위에 근거한 판단이나 심판은 성경 전체에서 자주 나타납니다(2:23;잠 22:12;렘 17:10;롬 2:6;벧전 1:17). 이것은 마지막 백보좌 심판을 묘사할 때에도 (20:13) 동일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본절에서 언급된 바와 같이 의로운 자에게 주어지는 '상'은 많은 핍박과 고통 가운데서도 오직 그리스도에게만 충성을 다하고 믿음을 인내로 지킨 자들에게 주어지는 보상입니다(13:10;14:12).

 

의로운 자에 대한 보상은 상대적으로 악한 자에게 하나님의 엄중한 심판이 있음을 암시합니다.

 

그리스도의 재림은 그를 추종하고 따른 자들에게 보상이 주어지는 즐거움을 가져다 주나 짐승과 사단을 숭배하여 하나님을 대적한 자들에게는 두려운 심판만을 가져다줍니다.

 

13.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나중이요 시작과 끝이라](13절)

 

본절은 하나님의 칭호이나(1:8;21:6) 본절에서는 십자가의 죽음에서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칭호로 나타납니다(1:17;2:8).

 

이 칭호는 그리스도께서 의로운 자에게는 상을 주시고 악한 자에게는 심판을 하시는 심판자로서의 권위와 능력의 근거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본절에 나타난 세 가지 표현, 즉 '알파와 오메가', '처음과 나중', 그리고 '시작과 끝'은 동일한 의미를 지닌 표현으로 부활하신 그리스도께서 역사의 주로서 완전한 심판자가 되심을 시사합니다.

 

14. [그 두루마기를 빠는 자들은 복이 있으니 이는 저희가 생명나무에 나아가며 문들을 통하여 성에 들어갈 권세를 얻으려 함이로다](14절)

 

 1) “그 두루마기를 빠는 자들은 복이 있으니”

 

본문은 본서에 나타난 일곱 가지 복 중 마지막 복에 대한 묘사입니다(7절).

 

두루마기를 빠는 상징은 이미 7:14에서 언급되었습니다. 이것은 사람들이 죄로 인하여 더럽혀진 옷을 그리스도의 피로 씻어 그리스도의 구속에 참여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두루마기를 씻어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에 참여하는 것은 그리스도 안에서 주어지는 영생을 소유하며 하나님의 거룩하심의 영광을 공유하는 것입니다.

 

특별히 7:14에서 부정 과거 시제가 사용되어 역사적인 십자가 상의 구속 사역에 참여함을 시사한 반면 본문의 '빠는'은 문법상 현재 시제로 지속적인 행위를 나타냅니다.

 

즉 예수께서 베드로에게 목욕한 자는 발만 씻으면 된다고 말씀하신 것처럼(요 13:10) 핍박과 환난 가운데 서도 계속적으로 그리스도의 피를 의지하며 오직 하나님과 그리스도에게만 충성을 다해야 함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요일 1:7).

 

 2) “이는 저희가 생명 나무에 나아가며 문들을 통하여 성에 들어갈 권세를 얻으려 함이로다”

 

본문은 두루마기를 빠는 자들에게 주어지는 두 가지 복에 대한 묘사입니다. 여기서 '생명나무'는 영생에의 참여를 나타내며 '성에 들어갈 권세'는 구속받은 하나님의 백성들만이 들어갈 수 있는 새 예루살렘 성에의 참여를 가리킵니다.

 

즉 오직 그리스도만을 의지하고 그에게만 충성하여 그의 고난과 죽음에 기꺼이 동참하는 자들, 즉 구속함을 받은 자들은 새 예루살렘 성에 속하여 영생을 누리게 됩니다.

 

15. [개들과 술객들과 행음자들과 살인자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및 거짓말을 좋아하며 지어내는 자마다 성밖에 있으리라](15절)

 

본절은 '개들'을 제외한 나머지 다섯 부류의 사람들, 즉 '술객들과 행음자들과 살인자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거짓말하는 자들'은 이미 21:8에서 언급된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참여할 자들의 명단에 있는 자들과 동일하며 더욱이 '거짓말을 좋아하며 지어낸다'는 것은 그들이 미혹하여 속이는 자인 사단과 근본이 동일하여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들임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들어갈 자들의 명단에 들어있지 않은 '개들'은 성경에서 더럽고 악한 자들을 가리킬 때 사용된 표현입니다.

 

신 23:18에서는 남창을, 마 15:26에서는 이방인을, 빌 3:2, 3에서는 유대인의 율법을 강요하는 자들을 가리킬 때 사용되어 이 '개들'이 하나님의 뜻과 통치하심을 거부하고 대적하는 자들을 가리킴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개들'과 불못에 들어갈 다섯 부류의 사람들은 그리스도의 피로 두루마기를 빨아 구속에 참여한 자들과는 달리 새 예루살렘 성에 들어가지 못하며 둘째 사망에 참여하는 자들입니다(20:13-15).

 

한편 혹자는 본절에서 성에 들어가지 못하는 것이 이미 현재에 결정된 사실로 이해합니다.

 

그러나 이것을 현재 사실로 이해할 필요는 없습니다. 14절에서 두루마기를 빠는 자들이 미래에 그 복을 성취하는 것으로 보아 본절도 미래에 성취될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 더 타당합니다.

 

16. [나 예수는 교회들을 위하여 내 사자를 보내어 이것들을 너희에게 증거 하게 하였노라 나는 다윗의 뿌리요 자손이니 곧 광명한 새벽별이라 하시더라](16절)

 

 1) “나 예수는 교회들을 위하여 내 사자를 보내어 이것들을 너희에게 증거하게 하였노라”

 

본문은 본서의 예언의 말씀이 그리스도에게서 비롯된 것이며 그 신빙성이 분명함을 강조합니다.

예언의 말씀은 그리스도에게서 사자 곧 천사를 통하여 요한에게, 그리고 요한이 교회들에게 증거 한 것입니다(1:1).

 

여기서 '너희에게'는 문법상 복수로 1:1에서와 같이 요한만을 의미하기보다는 요한을 비롯한 모든 구속받은 자들, 즉 하나님의 백성 전체를 가리킵니다. 하나님의 백성 전체에게 주어진 예언의 말씀은 어느 한 사람에 대한 것이 아니라 교회 전체를 향한 예언입니다.

 

이 사실은 본서 내용이 심판을 강조하기 위하여 전하여진 예언이 아니라 교회로 환난과 핍박 가운데 온전히 그리스도에게만 충성할 수 있도록 위로와 권면의 내용이 내포되어 있음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2) “나는 다윗의 뿌리요 자손이니 곧 광명한 새벽별이라 하시더라”

 

상기 구절은 '다윗의 뿌리요 자손이니'는 5:5의 반복입니다.

 

이것은 사 11:1, 10에 진술된 약속의 성취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다윗의 집안에서 태어나 구약을 성취하시고 온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해서 오신 메시아이심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마 1:1;9:27;15:22;21:9;롬 1:3).

 

한편 '광명한 새벽별'은 민 24:17을 반영합니다. 민수기에 언급된 '야곱에서 나온 한 별'은 사실상 다윗을 가리키나 여기서는 상반절의 '다윗의 뿌리요 자손이니'와 연결되어 그리스도를 지칭합니다.

 

이것은 십자가 상에서 죽으셨다가 부활하신 그리스도께서 역사의 유일한 주이시며 그의 메시아적 통치를 통해 죄로 어두운 세상을 물리치고 오직 의와 평강만으로 다스리는 종말론적인 새 시대의 여명이심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는 자신의 구속 사역을 통해 구원하시고 재림하셔서 심판하심으로 사단과 짐승의 핍박으로 인해 백성들이 고난을 당하던 어둠을 물리치시고 새로운 시대의 빛을 가져다주십니다.

 

17. [성령과 신부가 말씀하시기를 오라 하시는도다 듣는 자도 오라 할 것이요 목마른 자도 올 것이요 또 원하는 자는 값없이 생명수를 받으라 하시더라](17절)

 

 1) “성령과 신부가 말씀하시기를”.

 

'성령과 신부'는 한 목소리로 초청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성령'은 선지자들을 통해 계시의 말씀을 선포하시는 분이시며(19:10), '신부'는 어린양의 아내인 교회를 가리킵니다(19:7).

 

성령은 교회에게 예수에 대해 증언할 수 있도록 영감을 허락하실 뿐만 아니라 설교나 전도의 과정 속에서 죄와 의 그리고 심판에 대해 사람들의 양심에 직접적으로 역사하시며 증언하십니다(요 16:8-11).

 

그러기에 성령과 교회의 증거는 한 가지이며, 둘이 연합하여 오직 예수에 대해 세상에 선포하며 증거 하게 됩니다. 성령과 교회가 연합하여 행하는 초청은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인해 더 이상 기회가 주어지지 않을 때까지 지속됩니다.

 

 2) “오라 하시는도다 듣는 자도 오라 할 것이요 목마른 자도 올 것이요 또 원하는 자는 값 없이 생명수를 받으라 하시더라”

 

본문에서는 네 번의 초청이 나타납니다.

 

이에 대해서 혹자는 앞의 두 가지 초청은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한 간절한 소망을 뒤의 두 가지 초청은 세상에 대한 그리스도에의 초청을 가리킨다고 주장하거나 혹은 본문의 초청 전체를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한 열망으로 이해합니다.

 

그러나 이 주장은 문맥상 전혀 어울리지 않습니다.

 

본문에 나타난 네 번의 초청 중에서 뒤에 나타난 두 가지 초청에 비추어 전반부의 두 가지 초청을 해석하여 네 가지 초청 전체가 세상을 향한 그리스도에로의 초청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는 것이 더 타당합니다.

 

여기서 본문에 나타난 세 번의 '오라'는 현재 시제로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더 이상 회개할 수 없을 때가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초청의 역사가 이루어지고 있음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초청의 말씀을 듣고 갈급하여 생명수를 마시기를 원하는 자들은 무료로 생명수를 공급받아 영생을 소유하게 됩니다(1절;21:6;사 55:1;요 4;14;7:37, 38).

 

18. [내가 이 책의 예언의 말씀을 듣는 각인에게 증거 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이것들 외에 더하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재앙들을 그에게 더하실 터이요](18절)

 

19. [만일 누구든지 이 책의 예언의 말씀에서 제하여 버리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생명나무와 및 거룩한 성에 참예함을 제하여 버리시리라](19절)

 

요한은 본서를 마무리하면서 본서의 예언의 말씀을 가감하는 것에 대해 경고합니다. 요한은 이 경고를 통해서 본서의 내용이 자신의 상상이나 꿈을 기록한 것이 아니라 분명한 하나님의 말씀인 예언임을 밝힐 뿐만 아니라 예언의 말씀의 권위를 확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고는 신 4:2의 사상을 반영한 것으로 그리스도께서 천사를 통해 요한 자신에게 전하여 준 계시의 말씀의 권위에 대한 확증을 강조하는 진술 방법입니다.

 

 1) “내가 이 책의 예언의 말씀을 듣는 각인에게 증거 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이것들 외에 더하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재앙들을 그에게 더하실 터이요”

 

'듣는 각인에게'는 1:3에서 언급된 바와 같이 본서가 수신자들 공동체 내에서 크게 읽혀 참석한 모든 사람들에게 들려질 것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한편 요한은 본문에서 예언의 말씀을 들은 자들이 본서 이외에 어떠한 것이라도 더할 경우에 대해 진술합니다.

 

'기록된'은 문법상 완료 시제로 이미 완전히 기록된 것을 가리킵니다. 이것은 본서의 예언의 말씀이 더 이상 가감할 것이 없는 완전한 것임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요한은 말씀에 '더한 자들'에게 모든 재앙이 '더하여질 것'이라는 수사학적인 비교를 통해 완전한 본서의 예언을 변절시키기 위해 더하는 자들에게 내릴 심판의 엄중함을 경고합니다.

 

 2) “만일 누구든지 이 책의 예언의 말씀에서 제하여 버리면 하나님이 이 책에 기록된 생명나무와 및 거룩한 성에 참예함을 제하여 버리시리라”

 

본문은 앞절과는 대조적으로 완전한 예언의 말씀을 제하여 버리는 경우에 대한 묘사입니다. 본문 역시 완전한 예언의 말씀을 '제하는 자'에게 생명 나무와 거룩한 성에 참예하는 축복에서 '제외'될 것이라는 수사학적인 비교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생명나무와 거룩한 성에 참예함'은 구속받은 자에게 주어지는 영생의 축복을 가리킨다. 요한은 본서에서 언급된 예언의 말씀을 제하는 자들에게 영생의 축복을 가리킵니다.

 

요한은 본서에 언급된 예언의 말씀을 제하는 자들에게 영생의 축복에서 제하여져 새 예루살렘 성에 들어가지 못할 뿐만 아니라 영원한 유황 불못에 던져져 둘째 사망에 참여하게 될 것임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20. [이것들을 증거 하신 이가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속히 오리라 하시거늘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20절)

 

본문은 본장 내에서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한 세 번째 확증이며(7, 12절) 동시에 그 재림의 확증에 대한 그리스도인의 응답을 나타냅니다.

 

본서의 마지막에 '내가 속히 오리라'는 그리스도 자신의 재림에 대한 언급은 이제까지 진술해 온 본서의 예언의 말씀을 보장함과 동시에 고난과 핍박 속에서 인내하는 구속받은 모든 하나님의 백성에게 위로를 줍니다.

 

한편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는 초대 교회의 예배 의식에서 자주 사용되던 기도로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한 하나님의 백성들의 간절한 소망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고전 16:22에 나타난 '주께서 임하시느니라'(마라나다)와 동일한 의미를 지닙니다. 이 '마라나다'는 아람어 '마라나타'를 헬라어로 음역 한 것으로 그리스도의 재림에 대한 소망과 모든 인간사를 주관하시는 그리스도의 주권에 대한 고백을 나타냅니다.

 

21. [주 예수의 은혜가 모든 자들에게 있을지어다 아멘](21절)

 

본서 전체를 매듭짓는 본절의 축복은 유대 묵시 문학에서는 흔한 결론이 아니라 할지라도, 본서가 예배를 드리기 위해 모인 회중들에게 들려주기 위한 서신임을 나타내는 표현으로 자연스러운 결론입니다(1:4).

 

'모든 자들에게'는 그리스도의 주권과 그의 재림을 간절히 소망하는 모든 성도들을 지칭합니다.

 

결론입니다.

 

“이것들을 증거 하신 이가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속히 오리라 하시거늘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주 예수의 은혜가 모든 자들에게 있을지어다. 아멘”(21,21절)

 

주님은 반드시 오실 것입니다. 주님이 오신다고 하셨으니 오시는 것은 당연합니다. 계시록의 말씀은 카이로스 하나님의 시간에 반드시 성취되어질 것입니다. 다시 오실 주님을 신부들은 기쁨으로 기대하고 기다려야 할 것입니다.